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의정활동

보도자료

태안군의회, 2019년‘군민중심’의정성과 빛났다! 조회수 : 133회

이름 : 관리자 2020-01-03 09:02:12

태안군의회, 2019년‘군민중심’의정성과 빛났다!

-지난해 소통하는 의회실현에 최선, ‘열린 의장실운영 등 새로운 시도 호평-

-김기두 의장, “올 한해 역동적이고 따뜻한 의회상 정립 앞장설 것”-  

8대 태안군의회 김기두 의장이 지난해 거둔 성과를 바탕으로 올 한해 군민 중심의 의정활동을 펼치겠다는 힘찬 포부를 밝혔다. 

김기두 의장은 지난 1231일 태안군의회 간담회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변화와 혁신, 군민과 함께 하는 태안군의회라는 슬로건처럼 2020년 한해도 열린 의회 실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 의장에 따르면, 태안군의회는 지난해(2019) 96일간 총 8차례의 정례회 및 임시회를 개최했으며, 특히 6월 제1차 정례회에서 실시된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사전에 군민 제보를 받는 등 주민 의견 청취에 앞장서고 감사 진행 상황을 방송으로 송출하는 등 군민 알권리 강화에 총력을 기울였다. 

또한,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조기 폐쇄’ △‘인평리 축사 건축허가 취소 촉구’ △‘충청남도 교육청 교직원 휴양시설 유치’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에 대한 규탄등에 대한 건의안 및 결의문을 채택해 관계기관에 송부하고 태안-보령 간 해상교량 명칭에 반대해 도청을 항의방문하는 등 민의에 기반한 의회운영에도 힘을 쏟았다. 

군민 의견 청취를 위한 의회 차원의 노력도 다양하게 진행됐다. 

김기두 의장은 열린 의장실제도를 도입해 사전 약속이나 문의 없이도 군민 누구나 방문해 소통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 소통의 새바람을 일으켰으며, 3월에는 8개 읍면을 모두 찾아 군민 의견을 청취하는 찾아가는 태안군의회를 실시하고 8월에는 농업발전을 위해 관련 기관단체장들과 토론회를 가져 군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아울러, 하반기 현지답사를 통해 총 30개소의 사업지를 살펴보고 발전적 대안을 제시하는 한편, 태풍 링링피해농가와 태안읍의 독거노인 가구 및 원북면의 아동복지시설 등을 찾아 봉사활동을 펼치며 군민과 함께 해 좋은 반응을 얻기도 했다. 

이밖에도 제8대 태안군의회는 지난 일년간 역량강화 교육(2) △의정자문위원회 위촉 및 회의 개최 개원 이래 최초 의회기 게양 타 지자체 우수사례 벤치마킹 의회 홈페이지 재구축 온라인 채널(블로그) 개설 호접란 미국 수출농가 방문 베트남 달랏시 우호교류도시 초청 방문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과의 교육협약 등 역량강화 및 지역발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 

이같은 활발한 의정활동의 결과, 태안군의회는 지난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로부터 지방의원 매니페스토 약속대상최우수상(김기두 의장) 및 우수상(박용성 부의장)을 수상하는 쾌거를 거두기도 했다. 

김기두 의장은 올 한해에도 군민의 입장에 서서 직접 발로 뛰는 의회상 정립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특히, 정례회 및 임시회의 집중도를 높이고 의정활동에 필요한 전문지식 함양을 위해 교육 및 각종 토론회 등에 적극 참석하는 한편, 의원간담회를 통해 군민 생활에 밀접한 주요 사업들에 대한 수시 점검 및 토론을 실시하는 등 의회 본연의 역할에 더욱 충실하겠다는 계획을 전하기도 했다. 

김기두 의장은 지난 한해 강도 높은 행정사무감사 및 현지답사를 실시하고 다양한 소통창구를 운영하는 등 군민 여러분의 대변인으로서 맡은 바 역할을 다하기 위해 나름대로 열심히 뛰었다고 자평한다8대 태안군의회는 2020년 경자년 한해에도 역동적이고 따뜻한 의회를 만들어나가기 위해 새로운 시도를 계속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전글 태안군의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유입 방지 총력 당부
다음글 태안군의회, 서울대와 손잡고 지역 정책역량 높인다
  • 패이스북으로 공유
  • 트위터로 공유
  • 카카오톡으로 공유
  • 프린터 인쇄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