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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안군의회 조혁 의원, 자전거도로의 연계와 보행자 중심의 교통문화 정착 제시

작성자 : 관리자 / 등록일 : 2018.02.28 10:02 / 조회 : 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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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안군의회 조 혁 의원, 자전거도로의 연계와 보행자 중심의 교통문화 정착 제시



태안군의회 조 혁 의원은 19일 태안군의회 제250회 임시회 첫날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자전거도로의 연계의 필요성과 보행자 중심의 교통문화 정착에 대한 필요성을 제시했다.

 

조 의원은 먼저 천수만로 중 남면 당암리에서 원청사거리까지 5.4km, 백화로 중 태안고등학교에서 태안여고 앞까지 1.3km, 중앙로 중 1789부대 3대대 앞에서 백화초등학교까지 12.9km, 진벌로 중 삭선2리에서 산후2리 구간 1.8km 등 최근 태안군이 자전거도로 개설에 많은 노력을 들이는 현황을 설명하였다.

 

그러나 각 도로가 연계되어 있지 않고 자전거주차장, 안전표지판, 볼라드, 안전펜스 등 자전거 이용 시설이 부족하며 볼라드와 전봇대, 방지턱이 높아 안전사고에 노출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태안군이 초고령사회의 문턱에서 보행자 중심의 교통문화가 정착되면 자전거를 이용하는 많은 군민들의 모습을 상상해 볼 수 있다면서 자전거도로와 연계된 보행자 중심의 교통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모두 함께 관심의 가져주실 부탁했다.



  전            문

안녕하십니까? 조 혁 의원입니다.

먼저 5분 발언의 기회를 주신 존경하는 이용희 의장님과

동료의원 한분, 한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또한희망찬 태안 행복한 군민이란 군정목표로 민선6기 임기를 마무리하시는 한상기 군수님과 허재권 부군수님, 그리고건강한 태안군을 만들기 위해 함께 하시는 670여 공직자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오늘 250회 임시회를 방청하시는 군민 여러분께도 무술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라고 진심어린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본의원은자전거도로의 연계와 보행자 중심의 교통문화 정착에 대하여 5분 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자전거가 도로교통법상 에 해당한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서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즉 도로교통법 제2조 제17호는 에 속한다. 여기서란 자동차, 건설기계, 원동기장치자전거는 물론이고 자전거, 사람 또는 가축의 힘이나 그밖의 동력에 의하여 도로에서 운전되는 것을 라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20106월부터는 자전거 이용 현실에 맞게 개정된 도로교통법을 시행하고 있으며 또한 자전거 이용자의 안전을 위해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이 생기기도 하였습니다.

 

위와 같이 자전거도 도로교통법상 에 해당되다보니 자전거를 운전함에 있어서도 도로에 나서면 차로 취급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여러 가지 도로교통법의 적용을 받게 됩니다.

 

우리군의 자전거도로를 보면 2010년 착공 2012373천 만원의 사업비로 준공된 천수만로 1-11호까지 남면 당암리 군경계에서 남면 당암리 원청사거리까지 총 5.4km,

 

2010년 이전 69천 만원의 사업비로 준공된 백화로1-3호 태안고등학교에서-군민체육관-미성타운-북부순환도로-태안여고앞까지 1.3km, 중앙로 1789부대3대대에서 해동검도 앞 640m, 동평로1-2호 해동검도에서-휴먼시아아파트-백화초등학교까지 650m,

 

2013년 착공-201410억 사업비로 준공된 진벌로 삭선2리에서 산후리구간 1.8km, 2015년 착공 55천 만원의 사업비로 준공된 솔모랫길 남면 달산리에서-남면 원청리구간 약 15km이며 동백로 태안읍 평천리 교차로에서-기업도시입구까지 2.3km2012년 준공되었으며 기업도시입구에서-당암리까지13.5km가 개설되면 천수만로와 연계되어 총 15.8km로 보령-영목간비바 아쿠아웨이가칭 솔빛대교가 준공되면 도로 및 자전거 도로 3.1km가 준공되면 태안군민이 힐링할 수 있는 정말로 아름다운 자전거도로가 될 것입니다.

 

태안군 자전거도로 노선별 이용현황을 보면 전용도로가 6.71km, 우선도로가 260m, 분리형 겸용도로가 3.9km, 비분리형 겸용도로가(인도와차도)16.1km로 총 26.97km에 미개설된 곳 13.5km와 보령-영목간 보도및자전거도로3.1km가 개설되면 43.57km가 되며 자전거주차장이(거치대) 10개소에 375대주차, 자전거 안전시설유형별 안전표지판 66개소, 볼라드 90개소, 횡단보도 3개소, 안전펜스 13km로 자전거 이용 시설현황이 전부입니다.

 

태안공영버스터미널앞 사거리에는 자전거 도로가 도색되어 있으나 볼라드와 전봇대 방지턱이 높아 도저히 자전거를 타고가다 장애물에 걸려 안전사고에 노출된다면 누가책임이 있겠습니까? 형식상의 자전거도로는 필요 없을 것입니다.

 

형평성이 없는 자전거도로 도색도 필요 없을 것입니다 비분리형겸용도로 또한 인도와 차도를 구분하기 어렵고 장애물이 많아 타고 다니기가 매우 불편한 실정입니다.

 

태안읍내에 자전거도로가 있어 보행자 중심의 교통문화가 생긴다면 신호가 없는 횡단보도를 건널 때 쫓기듯 종종걸음을 했던 일들을 떠올려보면 보행자는 늘 약자이고 알아서 차를 피해 다녀야 하는 존재였지 아니하였나 생각해 봅니다.

 

우리군민 모두는 아직까지조심 습관이 몸에 배어 있어서 좌우를 살핀 후 횡단보도를 건너지만 어느 도시에서는 사람들이 차가 오든말든 별신경을 안쓰고 횡단보도를 건넌답니다. 이 말의 뜻은 운전자가 보행자를 살피고 먼저 정지할 것이라는 믿음이 있는 것입니다.

 

우리군이 초고령사회의 문턱에서보행자 중심의 교통문화가 정착된다면 자전거에 시장보는 바구니를 싣고 뒷자석에 아이를 태우고 가는 엄마, 자전거를 이용해 등교하는 학생들, 자전거를 타고 다니는 어르신들, 자전거를 타고 다니는 멋진 경찰관,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자전거를 타고 다니는 모습을 상상해 보십시오.

 

태안버스터미널, 아파트, 태안군청, 기업도시 진입도로에 마련된 자전거주차장 왜 만들어 놓았을까요? 왜 제대로 사용 못하고있나요?

 

모든 행사시에 경품으로 자전거가 10여대 이상씩 행운의 상품으로 드리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이 자전거는 모두 어디서 타고 있는 것일까요. 참으로 안타깝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이것은 자건거를 마음껏 타고 다닐 수 있는 도로가 없어서가 아닐까요?

 

15세 미만은 헬멧을 착용하는 것이 법으로 의무화 되어있고 요즘 자동차 종합보험에 가입하듯이 자전거 보험도 있습니다. 정말 자전거도로와 연계된 보행자중심의 교통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모두 함께 관심을 가졌으면 합니다.

 

태안읍내를 순환버스가 많지 아니하여 기다리는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택시는 빠르나 요금이 발생하고 자전거는 안전수칙만 지킨다면 제일로 편안한 교통수단이 아닐까하는 생각을 하면서보행자 중심의 교통문화가 정착되는 그날까지 여러분과 함께 고민하고 싶습니다.

 

이상으로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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