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의회소식

보도자료

제8대 태안군의회 전반기 마무리(소통하는 의회, 변화하는 의정 과감한 시도 빛났다!) 조회수 : 725회

이름 : 관리자 2020-07-01 09:27:49

- 8대 태안군의회 전반기 마무리 -

소통하는 의회, 변화하는 의정과감한 시도 빛났다!

- 권위주의 버리고 군민 위해 소통 시스템 개선 성과 -

- 전반기 김기두 의장, “군민께 깊은 감사, 더 나은 내일 위해 함께 뛸 것!” -

 

지난 20187월 개원 후 변화하는 의정상 정립을 위해 쉼 없이 달려왔던 제8대 태안군의회(의장 김기두)가 개원 2주년을 맞이한다. 

8대 태안군의회는 김기두 의장과 박용성 부의장을 비롯해 김영인 의원, 송낙문 의원, 김종욱 의원, 신경철 의원, 전재옥 의원 등 7명의 의원들이 태안의 발전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오며 군민들의 큰 신뢰를 쌓아왔다. 

지난 2년간 제8대 태안군의회 전반기 의장으로서 지역 발전을 위해 전력투구해온 김기두 의장은 30일 군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앞으로도 동료 의원들과 함께 군민행복과 지역발전을 위한 의정활동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소통 중심의 의회, 군민 곁에 서다! 

제8대 태안군의회는 군민과의 소통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열린 의장실’ 운영을 통해 소통 창구 넓히기에 나서는 한편, 읍면 순회방문을 통해 군민을 보다 가까이에서 만나는 등 소통 시스템 개선이라는 혁신에 앞장서 군민들로부터 큰 사랑을 받았다. 

특히, 사전 약속 없이도 누구나 의장실을 방문할 수 있도록 배려한 열린 의장실제도는 복잡하고 다양한 민원이 발생하는 최근의 추세와 맞물려 군민들로부터 높은 인기를 얻었으며, 

읍면 순회방문을 골자로 한 찾아가는 태안군의회프로그램을 통해 직접 발로 뛰는 현장의정을 몸소 실천하고 군민들의 어려움을 직접 듣는 자리를 마련, 지역사회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이밖에도, 태안군의회는 코로나19와 관련해 집행부가 예방 및 방역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회기를 축소하는 원포인트 임시회를 두 차례 실시하고 군민을 위해 마스크 1,500장을 군에 기탁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기도 했다. 

빈틈 없는 견제와 감시, 군민 대리인 역할에 최선! 

지방의회 본연의 역할인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에도 총력을 기울여, 2018년 7월 개원 후 총 18차례의 임시회 및 정례회를 열어 268건의 안건을 처리하는 성과를 거뒀다. 

특히, 1년간 41건의 조례안 및 규칙안을 제‧개정하는 등 왕성한 활동을 펼쳤으며, 의정활동 자료요구 262건을 비롯해 세 차례의 행정사무감사에서 881건에 달하는 자료를 수집하는 열의를 보였다

아울러, 이 과정에서 홈페이지 등을 통해 군민들의 의견을 직접 듣고 이를 행정사무감사반영하는 등 군민의 목소리를 의정에 담아내는 대리인 역할에도 적극적으로 나서 군민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남은 2, 태안의 발전 이끌 새 미래 구상 

이밖에도, 태안군의회는 의회의 상징성을 높이기 위해 개원 이래 최초로 군의회 청사에 의회기를 게양해 의정수행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했으며, 의정 수요변화에 보다 적극적으대응하기 위한 의정자문위원회를 발족, 수차례 회의를 갖는 등 다양한 시도를 계속해나가고 있다. 

지난해 3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관하는 ‘2018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지방선거부문 최우수상(김기두 의장), 우수상(박용성 부의장)의 동시 수상과 올해 6‘2020년도 지방의정대상 수상(김기두 의장)으로 전국 지방의회의 모범사례로 손꼽히고 있는 태안군의회는 앞으로도 군민의 입장에 서서 빈틈 없는 의정수행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특히, 권위주의 탈피와 더불어 현장 속에서 군민의 의견을 빠르게 청취하고 해결책을 제시하한편, 주민들의 의견을 토대로 지역의 문제점을 잘 파악해 군민의 든든한 파수꾼이 되겠다는 각오다. 

8대 태안군의회 전반기를 이끌어 온 김기두 의장은 지난 2년간 제8대 태안군의회를 아껴주시고 응원해주신 군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그동안의 경험을 밑거름으로 삼아 더욱 강한 의지로 태안의 더 나은 내일을 위해 열심히 일하겠다고 말했다.

이전글 제8대 태안군의회 후반기 신경철 의장, 본격 업무 돌입!
다음글 제8대 태안군의회, 후반기 의장에 신경철 의원 선출
  • 패이스북으로 공유
  • 트위터로 공유
  • 카카오톡으로 공유
  • 프린터 인쇄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