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대-제277회-제1차-본회의-2021.03.29 월요일 창닫기

제277회 태안군의회

본회의회의록 제1차

태안군의회사무과

의사일정

  • 1. 제277회 태안군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 3. 태안군 안흥외항 선박화재 피해대책 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
  • 4. 태안군 근흥면 특별재난지역 선포 건의안 채택의 건
○ 의장 신경철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7회 태안군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사무과장으로부터 임시회 개회에 따른 의사보고가 있겠습니다.
사무과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의회사무과장 문태준의회사무과장 문태준입니다.
의사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제277회 태안군의회 임시회 집회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김종욱 의원 외 다섯 분으로부터 임시회 집회요구가 있어 지난 3월 26일 집회 공고하고 집행기관에 통보하였습니다.
다음은 안건 접수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의원발의 안건으로 태안군 안흥 외항 선박화재 피해대책 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과 태안군 근흥면 특별재난지역 선포 건의안 채택의 건이 본회의에 제출되어 있습니다.
이상 의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의장 신경철사무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 방청석에는 태안신문 김동이 기자님과 김동중님께서 군정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참석해 주셨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제1항 제277회 태안군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맨위로 이동
○ 의장 신경철다음은 의사일정 제1항 제277회 태안군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기는 사전에 의원님들과 충분히 협의한 바와 같이 오늘 즉 3월 29일 하루 간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과 같이 운영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제277회 태안군의회 임시회 회기는 3월 29일 하루 간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과 같이 운영키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10:09]

○ 의장 신경철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회의록 서명의원은 송낙문 부의장님과 김기두 의원님을 선임코자 하는데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은 송낙문 부의장님과 김기두 의원님으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제3항 태안군 안흥외항 선박화재 피해대책 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맨위로 이동
○ 의장 신경철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태안군 안흥 외항 선박화재 피해대책 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지방자치법 제56조 및 태안군의회 위원회 조례 제2조의 규정에 의거 특별위원회를 구성코자 하는 사항으로 대표 의원이신 김종욱 의원님께서 나오셔서 제안 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 김종욱 의원김종욱 의원입니다.
태안군 안흥 외항 선박화재 피해대책 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특별위원회에서는 지난 3월 23일 근흥면 안흥 외항에서 발생한 선박 화재사고와 관련하여 피해의 조속한 복구를 지원하고 의회 차원의 효율적인 대책마련을 도모하기 위함입니다.
이번 사고로 해당지역 어민들은 생업을 포기할 정도로 막대한 피해를 입었으며 다른 무엇보다도 피해를 입은 어민들을 위한 조속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판단이 됩니다.
이에 저희 태안군의회 의원 전원은 지난 25일 긴급간담회를 열어 태안군 안흥 외항 선박화재 피해대책 특별위원회 구성에 합의하였으며 앞으로 특별위원회를 통해 피해어민들의 지원과 피해예방을 위해 의회 차원에서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은 특별위원회 구성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위원회는 본인을 위원장으로 하고 간사는 박용성 의원으로 호선되었으며 위원은 송낙문 부의장, 김기두 의원, 김영인 의원, 전재옥 의원 이상 총 6명의 위원으로 구성되었으며 운영기간은 오늘부터 활동보고서의 본회의 의결 시까지입니다.
이상으로 태안군 안흥 외항 선박화재 피해대책 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신경철김종욱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님들 본 안건은 지난 23일 발생한 안흥 외항 선박화재 사건의 조속한 피해대책 마련을 위해 발의된 안건으로 사전에 의원님들과 충분한 협의를 하여 작성된 것이므로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 배부된 안건의 원안과 같이 가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태안군 안흥 외항 선박화재 피해대책 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은 배부해드린 안건의 원안과 같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제4항 태안군 근흥면 특별재난지역 선포 건의안 채택의 건)

[10:13]

○ 의장 신경철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태안군 근흥면 특별재난지역 선포 건의안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김종욱 의원님 등 일곱 분의 의원님이 함께 발의한 안건입니다.
김종욱 의원님 나오셔서 건의문을 낭독하여 주시기 바라며 동료 의원님들도 나오셔서 현수막을 함께 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 김종욱 의원태안군 근흥면

특별재난지역 선포 건의문지난 3월 23일 새벽 3시 태안군 근흥면 안흥 외항에 정박 중이던 어선에 원인미상의 화재가 발생해 선박 24척이 완전 전소되고 6척이 부분 파손되는 큰 피해가 발생했다. 해당지역 어민들은 그동안 코로나19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엄청난 피해를 입게 되었으며 봄철 어획기 출항 준비와 낚시객 출어 준비를 위한 막대한 금액을 어선 및 어구에 투자했으나 이번 화재 피해로 인해 황망함을 감출 수 없어 망연자실한 채 깊은 실의에 빠져 있는 상황이다. 어선을 다시 건조하기까지는 1년여의 시간이 소요되며 어민들은 어업 외에 특별한 경제적 수단이 없어 생계가 매우 위태로워 국가의 도움 없이는 재기가 불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태안군의회 의원 일동은 6만 3천여 태안군민의 염원을 담아 다음과 같이 촉구한다.
정부는 태안군 근흥면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 피해민들의 조속한 생활안정 및 피해 회복에 힘써주길 바란다.
2021년 3월 29일태안군의회 의원일동

○ 의장 신경철동료 의원님들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본 안건은 사전에 의원님들과 충분한 협의를 거쳐 작성된 것이므로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 원안과 같이 가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4항 태안군 근흥면 특별재난지역 선포 건의안 채택의 건은 원안과 같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 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동료 의원님과 가세로 군수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지난 3월 23일 안흥 외항에서 발생한 선박 화재사고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 원포인트 임시회를 운영했는데 바쁘신 중에도 이번 임시회 운영에 적극 협조해 주신 가세로 군수님과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큰 피해로 시름에 잠긴 어민 여러분이 하루 빨리 고통에서 회복하실 수 있기를 우리 군민 모두의 마음을 담아 기원하겠습니다.
저희 태안군의회도 이번 사고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277회 태안군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폐회를 선포합니다.
(10시17분 산회)

(10시17분 산회)

○출석의원

○출석사무과직원

○출석공무원

○서명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