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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본 안건과 관련하여 주지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각 부서장께서는 핵심사항을 간단명료하게 보고하여 주시되 예산이 수반되는 신규 사업에 대해서는 상세히 보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질의사항이 있으신 의원님께서도 핵심사항을 간략하게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오늘부터 3일간 실시되는 2021년도 업무구상 보고는 내년도를 내실 있게 준비하는 밑그림인 만큼 각 부서장님들의 소신 있는 보고를 기대하겠습니다.
오늘은 기획감사실을 비롯한 7개 부서의 보고를 청취토록 하겠습니다.
먼저 기획감사실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쪽 업무여건과 군정방향에 대해 보고 드리겠습니다.
국가적으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생산과 투자가 위축되고 불황이 계속되고 있어 이에 대응하기 위한 한국판 뉴딜정책을 본격 추진하는 등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나가고 있고 지역적으로는 민선 7기 후반기 주요 공약과 현안사업에 가시적인 성과 도출과 함께 공공기관 유치, 교통, 교육, 문화, 환경 등 정주여건 개선요구가 증가되고 있어 미래 동력사업 발굴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사회적으로는 복지, 공공서비스 등 행정 수요 폭증과 코로나19로 인한 감염병 예방 등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적극적이고 선제적인 신뢰행정을 기반으로 행정서비스를 제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쪽 내년도 재정여건과 운영방향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코로나19와 경기 침체로 인해 지방소득세 등 세입 감소가 전망되고 경기 회복을 위한 재정확장 정책으로 국도비 보조금의 증가에 따라 군비 부담은 커져서 예산규모는 확대되지만 지방재정은 더욱 어려워질 전망입니다.
앞으로 민선7기 4년차에 접어듦에 따라서 성과를 위한 사업투자와 함께 감염병 예방과 사회 안전망 확대 등 전략적인 예산 편성 운영으로 주민이 체감하는 성과를 창출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3쪽 업무구상 현황입니다.
신규업무는 174건이고 보완·발전업무는 221건으로 총 395건이며 이중 한국형뉴딜사업은 42건이 되겠습니다.
4쪽 역점 전략별 추진과제로는 태안의 백년을 여는 미래 동력 확보를 위해서 6개 전략별 과제를 중점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으며 전략별 과제는 관련 부서에서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9쪽 기획감사실 소관 보고 드리겠습니다.
업무여건과 추진방향은 보고 자료로 갈음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0쪽 신규업무는 총 12건으로 핵심사항 위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11쪽 신규업무 첫 번째로 태안형 뉴딜실행기반 구축입니다.
정부에서는 2025년까지 160조 원을 투입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로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 태안형 미래비전 사업 발굴을 위해 우리 군에서는 디지털뉴딜, 그린뉴딜, 안전망 강화 등 3개 분과 42개 과제를 발굴하였습니다.
지난 10월 13일 대통령 회의 시에 그래도 지역균형 발전을 위해서 지역균형뉴딜을 추가로 발굴하라는 지시에 따라서 추가로 발굴할 예정입니다.
12쪽 둘째로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해서 지역별 혁신사업 발굴입니다.
읍면별 지역 특성을 고려한 균형 있는 지역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 추진하는 사업으로 주민이 제안하는 상향식 공모를 통해 사업의 타당성, 실현성 등을 평가하여 1개소에 3억 이내를 지원해 지역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군정자문교수단 등 전문가에게 정책과제를 부여하고 지역별 특성에 맞는 현안사업을 발굴해서 주민과 전문가가 참여하는 상·하향식의 빈틈없는 정책발굴로 지역 간 경쟁력을 갖춘 성장 동력을 마련토록 하겠습니다.
13쪽 효과성 확보를 위한 용역 사전심사제 도입니다.
예산편성 전 용역에 대한 필요성과 타당성을 심사해서 무분별한 용역을 방지하고 1천만 원 이상 용역에 대해서는 별도의 위원회를 구성해 세밀한 심사를 통해서만 용역비를 예산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군 의회에서도 용역이 많다는 지적이 있어 왔습니다만 군수님 취임 이후 19년에 35건, 20년에 34건 총 69건을 용역하여 사업을 발굴한 것이 제5차 국토종합개발 11개 사업, 제4차 국토종합계획 26개 사업, 신해양광개토대사업 27개 사업, 서해안권 발전종합계획에 9개 사업, 2단계 1기 균형발전사업 11개 사업 등 총 84건을 발굴했고 이중에 14개의 공모사업에 선정돼서 국비 395억 원을 확보하기도 했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앞으로 관련 조례 정비와 위원회 구성 등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서 예산 절감과 부실용역 방지 등 용역의 효과를 증대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4쪽 보조금 실명제 운영과 감시체계 구축입니다.
어느 때보다도 투명하고 공정한 보조금 집행이 요구되는 시점입니다.
5천만 원 이상 공사나 시설 등의 보조금에 대해서는 지방보조금 지원 표지판을 설치하여 지원받는 법인, 단체의 실명정보 공개를 의무화하고 보조 사업으로 취득한 물품은 스티커 부착 등 물품표시제를 정착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민관협동으로 지방보조금 자율감시체계를 구축하고 지방보조금관리시스템을 개선하는 등 보조금 관리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확보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5쪽 선제적인 감사행정으로 일하는 공직 분위기 조성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업무수행 전반에 걸쳐 소극행정과 적극행정에 대한 선제적인 감사를 통해 일하는 공직분위기를 조성하고자 합니다.
책임회피와 업무태만, 소극대응으로 민원을 확대 유발시키거나 법 규정만 기계적으로 안내하는 등 소극행정이 확인되면 문책양정을 강화하고 불합리한 규제개선, 새로운 행정수요에 선제적인 대응을 하는 적극 행정에 대해서는 문책을 당하더라도 감경할 수 있도록 하여 열심히 일하는 공직자가 우대받고 자긍심을 높일 수 있는 공직문화를 조성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6쪽 슬기로운 전원생활 태안 한 달 살기입니다.
태안에서 살기를 희망하는 도시청년을 모집해서 주거생활공간 제공, 지역교류 활동, 일자리 제공 등 사전 귀촌현장 정보습득을 통한 역귀농을 방지하고 안전하게 태안에 정착을 유도하고자 하는 것으로 농어촌생활과 지역문화체험 지원, 경쟁력 분야 선점 등 태안군에 특색 있는 농어촌체험으로 이주 시 발생할 수 있는 시행착오를 최소화하여 안정적으로 조기에 정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7쪽 독자의 마음이 머무는 태안소식지입니다.
기존 행정기관에서 주도해서 제작하던 소식지를 이제는 군민이 함께 참여하여 제작하는 방식으로 개선하고자 합니다.
기획취재와 독자투고 등 군민들의 생각을 확대 반영하고 태안소식지 편집위원회의 구성 운영 등을 통해 좀 더 짜임새 있고 폭넓은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제작하는 등 군민이 참여하고 소통하는 군정의 대표소식지로 거듭 나도록 하겠습니다.
18쪽 언택트를 넘어 온택트로, 스마트 공보시스템입니다.
언택트 시대에 발맞춰 공보시스템을 개선하고자 하는 것으로 전 부서장이 SNS를 개설하여 부서 현안업무 등을 게시해 홍보하고 사실을 신속하게 사실대로 안내할 수 있도록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소식지에 인쇄된 QR코드를 핸드폰으로 스캔하여 유튜브인 태안TV로 이동해서 생동감 있는 군정영상을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부서장이 직접 홍보하는 것으로 군의 행정신뢰도가 더욱 상승하고 홍보효과도 커질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새로운 공보시스템을 차질 없이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19쪽 군민에게 필요한 맞춤형 농어업 통계조사 추진입니다.
그동안 태안에 농업, 어업의 생산량 등 정확한 통계가 없다는 말들이 많았습니다.
이에 관내 농어가와 기관을 직접 방문 조사하여 농업관련 지역특성을 반영한 통계지표를 개발하고 자료수집 등 조사를 통해서 실질적인 통계를 파악하도록 하겠습니다.
향후 농어가 및 귀농어인의 소득과 경영형태에 대해서 정확하게 파악되면 태안군만의 상세한 통계치가 생성되고 정부 정책수립 시 근거자료로 활용하는 등 실질적인 통계업무지침서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20쪽 Work-Diet를 위한 시책 일몰제 추진입니다.
행정환경 변화와 지역실정에 맞지 않는 상급기관의 일류적인 하향식 사업 추진에서 벗어나서 행정력 낭비요인을 줄이고 효율적인 성과 창출을 위해서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 시기라고 생각됩니다.
시책, 행사, 일반업무, 제도 등 예산 및 비예산 사업 전반을 원점에서 재검토하여 효과 있는 업무는 더욱 확대 추진하고 그렇지 않은 업무는 과감하게 줄여 군정업무에 효율성을 극대화하겠으며 일몰된 사업은 그 이유를 군민들에게 알려서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행정으로 신뢰받는 군정 의미를 구축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열한 번째 포스트코로나 대응 공직자 정책 발굴 원탁토론회입니다.
공직자 원탁토론회를 통해 정책발굴과 미래 비전을 수립하기 위해서 그동안 군민 원탁토론회에서 제안된 많은 의견들을 공직자토론회를 통해서 다시 한 번 점검하고 실행력 확보방안도 새롭게 마련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열두 번째 국제 경쟁력 강화를 외국어 정예요원 양성입니다.
공무원과 군민을 대상으로 외국어교육을 통해서 국제적인 역량을 키우겠습니다.
우선 영어 등 4개 외국어를 개설해서 군정업무 추진 등 실용에 활용할 수 있도록 10여명 내외의 소수정예요원을 육성하고 필요시 위탁을 통해 실질적인 외국어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여 군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2쪽 보완·발전업무는 네 가지만 보고 드리겠습니다.
우선 24쪽 군민과의 약속인 공약사항 완벽이행 및 지속관리입니다.
이 사항은 군민과의 약속인 공약사항 완벽 시행 및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사업하는 현재 공약사업은 107건이고 이중 완료와 정상추진 건은 91%인 97건으로 정상적으로 군민과의 약속을 이행중입니다.
앞으로 지속적인 이행 당부를 위해서 주민배심원제를 운영하여 공약이행평가에 대비하고 실질적인 보고회를 통해서 공약변경사항 발생 즉시 홈페이지에 업데이트하여 투명한 공약관리에 노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10월 8일 주민배심원제를 운영해서 11건 중 10건을 변경하였고 그중에 한 건만 다시 재검토하는 것으로 됐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26쪽 찾아가는 마을리더 청렴교육 및 자유토론입니다.
이장과 새마을지도자 등 마을리더를 대상으로 청탁금지법 등 사례위주의 찾아가는 마을리더 청렴교육과 자유토론을 추진하여 마을조직의 청렴도를 향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공직자들을 대상으로 행정전화 청렴 컬러링과 행정전화 화면에 특색 있는 청렴문구와 동영상 등의 표출로 청렴 함양시책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8쪽에 군민과 함께 하는 인구증가 정책입니다.
놀이터 조성 및 놀이기구 세척 등 유·아동 지원 사업 확충과 인구증가 환경조성 마을을 포상하고 또 청년마을 조성 등 청년지원정책 내실화 등의 지원책도 마련할 계획입니다.
특히 귀농귀촌에 대한 실질적인 정책유도 방안으로 최근 세컨하우스 개념의 전원주택 증가에 따른 분석을 통해서 정년 후 영구 정착할 수 있는 방안도 찾아내는 등 실질적인 인구증가 유입정책을 수립하도록 하고 전 부서에서는 지역실정에 맞는 인구정책 1건 이상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실질적으로 현재 우리 군에는 2010년도에 비해 2020년은 거의 배 수준을 넘었습니다, 주택 확보가 된 사항이. 그리고 그중에서 주소 이전한 게 약 한 70% 정도로 파악이 됐습니다.
앞으로 세컨하우스를 활용하고 지역에 노후를 대비하기 위해 오신 이 분들한테 노후에 정착할 수 있는 시책을 발굴해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30쪽 적극행정 인센티브, ‘공무원을 움직인다’입니다.
전례 답습으로 인해 업무기피가 최선이라는 생각과 열심히 일하고도 문제가 발생하면 징계 등 인사상 불이익을 받는다는 인식이 팽배해 왔습니다.
앞으로는 이러한 폐단 극복과 적극행정 분위기 확산을 위해서 우선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5명을 선발해서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등 일하는 공직사회 분위기가 조성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원님들 기획감사실 보고 사항에 대하여 질의사항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김영인 의원 거수 )
예, 김영인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김기두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송낙문 부의장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박용성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
더 이상 질의사항이 없으므로 기획감사실 보고를 마치토록 하겠습니다.
기획감사실장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방청석에는 태안군 의정에 많은 관심을 가지시고 태안신문 김동이 기자님께서 취재하고 계십니다.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은 전략사업단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6쪽입니다.
신규업무 7건과 보완발전업무 9건을 순서대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신규업무입니다.
37쪽 태안 UV랜드 운영 기반을 구축코자 합니다.
첫째 드론특별자유화구역 지정입니다.
지정목적은 드론 관련 기업 등에 드론 서비스모델 테스트베드 제공을 하는 것이고 지정효과는 드론이 자유롭게 비행할 수 있는 비행 사전규제를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비행구역 지정은 국방부 협의가 중요한 만큼 충청남도, 참여기관 등과 함께 드론특별자유화구역 지정 노력에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두 번째 드론면허시험장 지정입니다.
지정기관은 한국교통안전공단으로 조종시험 등 3종이 있습니다.
태안UV랜드 내 드론스쿨이 조성되고 사무실, 휴게실 등 시험장 요건이 충족되는 만큼 태안UV랜드를 드론면허시험장과 전문교육기관으로 지정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38쪽입니다.
인공지능융합산업진흥원 조성입니다.
교육연구시설이 취약한 우리 군에 인공지능연구원 기반을 조성하여 산업 및 지역 간 균형발전을 도모하겠습니다.
2021년부터 25년까지 5개년 사업으로 추진이 됩니다.
사업내용은 기본계획 수립 및 인공진흥원 기반조성 사업으로 먼저 실태 및 수요조사와 디지털 라이프케어 실증, 노인 건강관리 서비스 시범운영, 지역 상생 프로그램 구축, 드론 실증화 사업 등을 연차적으로 추진코자 합니다.
운영은 우리 군과 서울대, 동국대 공동 추진사업으로 기본계획 수립 용역 후 AI기술을 적용하여 우리 군에 적합한 분야를 접목시키도록 하겠습니다.
39쪽입니다.
충남 광역형 환경교육연수원 유치입니다.
본 사업은 도내에 충남 광역형 환경연수원 건립을 추진하는 사업으로 시군 공모를 통해 선정합니다.
주요 내용은 교육관, 생활관, 전시관, 야외 체험장 등으로 이루어지며 도민 전생애 주기별 환경관련 힐링, 체험형 생태교육을 실시합니다.
우리 군은 유류피해 아픔 치유와 석탄 화력발전소로 인해 피해, 안면도 관광지개발 무산으로 인한 주민피해 등 입지논리를 개발하여 안면도 관광지내 기업연수원 등 유치 후보지를 선정, 공모코자 합니다.
40쪽 해양치유산업 활성화 기반 구축입니다.
우리 군 해양치유자원의 과학화를 위한 임상연구 추진 및 효능 신뢰를 구축하고 진행사항 및 결과를 중앙매체 또는 홍보전문기관에 홍보하여 태안 해양치유센터 조성 전에 경쟁 시군보다 앞서 해양치유 키워드를 선점하여 우리 군을 부각시키고자 합니다.
주요 내용은 해양치유 전문성 있는 대학병원 등과 연계한 임상연구 추진과 홍보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매체섭외 그리고 해양치유시범단지 사전홍보로 해양치유과학화와 차별화를 시도토록 하겠습니다.
다섯 번째 만리포니아 해양레저 관광기반 조성 추진입니다.
만리포해수욕장 일원에 건립되는 본 사업은 내년부터 2025년까지 5개년 사업으로 추진되는 사업입니다.
사업내용은 해양레포츠 체험시설 및 안전교육센터가 입지하며 기본계획 수립 시 사업규모와 사업내용을 검토하여 레저 활성화와 함께 안전문화 확산의 전초기지를 구축하겠습니다.
또한 수익사업을 위해서 가족형 소규모 서핑장 시설도 검토를 하고 있습니다.
41쪽 충남형 해양치유 융복합모델 거점단지 조성입니다.
본 사업은 다양한 해양치유자원을 활용하여 해양자원과 산림자원, 농업자원을 결합한 충남형 해양치유모델 개발 사업입니다.
대상지는 남면 해양치유센터 일원이며 충청남도와 협업을 통한 사업계획서 작성 및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내용은 쉼터 조성, 실내외치유시설, 연계프로그램 운영, 지역특산품 활용 음식치유, 비대면 농업체험, 주민역량강화사업 등이 되겠습니다.
참고로 현재 충청남도에서 우리 군을 거점화하여 해양치유특성화 프로세스를 연구용역중에 있음을 보고 드립니다.
다음은 신진도리 경관정비 사업 추진입니다.
지역주민의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신진도리 환경개선 문제 해결을 위해 해당 토지에 경관정비 사업을 추진하는 내용입니다.
토지가 LH공사 소유로 금년 10월 1일부터 내년 9월 30일까지 무상임대 사용키로 협의가 완료됐습니다.
무상임대기간은 1년 단위로 계약하고 3년 초과 시에는 LH공사 본사와 협의로 추진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용승낙기간 중이라도 대상토지가 매각되어 매수인의 토지반환 요청이 있을 경우에는 반환키로 하였습니다.
사업 추진은 근흥면에서 추진키로 하고 이달 중 사업계획을 수립하여 경관개선사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2쪽 보완·발전업무입니다.
중요사항 위주로 간략히 보고 드리겠습니다.
43쪽 첫 번째 태안UV랜드 조성사업 추진입니다.
UV랜드 사업은 그동안 잦은 비와 태풍 등으로 부지성토 공사가 부진하였으나 현재는 정상적으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12월 말까지 최대한 성토공사를 마무리하고 건축공사를 먼저 착수토록 하겠습니다.
44쪽 두 번째입니다.
가족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 추진입니다.
본 사업은 생활SOC 복합화사업으로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현재 조달청과 건축설계 용역계약을 실시하여 지난 9월 말 건축설계 전국공모를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10월 현장설명회도 갖은 바가 있습니다.
11월 중 용역사가 선정되면 신속히 설계를 착수하여 내년 10월에 착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5쪽 다섯 번째 태안 해양치유 시범센터 조성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현재 기본계획 및 공원계획 변경용역을 수행 중에 있습니다.
건축설계용역도 시기를 앞당겨서 조달청과 발주협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1년 11월 시범센터공사를 착수하여 국민건강 증진 및 해양치유산업의 육성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46쪽 여섯 번째 태안 해안케이블카 설치사업 추진입니다.
케이블카 사업은 의원님들께서도 그동안 걱정을 많이 해주신 만큼 저희들도 신중하게 검토를 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우선협상대상자와 협상을 하면서 사업의 경제성과 위험부담, 실리문제 때문에 협상에 난항을 겪어왔습니다.
지난 9월 4차 협상 시에 우선협상자 측에서 몇 가지 대안을 제시했고 또 우리 군도 확인할 사항이 있어서 일단 5차 협상을 하기로 하였습니다.
최대한 좋은 결과를 도출해 내도록 노력을 하되 협약 결렬 시에는 사업계획을 재검토하고 재공모 방안 등도 검토하겠습니다.
중요한 사항은 의원님들과 상의해서 추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47쪽 여덟 번째입니다.
가칭 서해안내포철도 기반구축 사업입니다.
현재 기본안이 내포에서 충남도청 신설역, 안흥항 노선으로 정했습니다.
다른 대안 노선보다 공사비가 적게 들고 BC도 높은 편입니다.
국가계획은 12월 말 대략적인 반영계획이 나올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러나 워낙 경쟁이 치열하다 보니 걱정되는 부분도 있습니다만 2021년 제4차 국도철도망구축계획 반영을 위해서 태안, 서산, 예산 3개 시군과 충청남도가 상호 협력 공동 대응하고 있습니다.
오는 10월 26일에는 3개 시군 공동으로 토론회도 개최할 계획입니다.
꼭 반영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전략사업단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원님들 전략사업단 보고 사항에 대하여 질의사항 있으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전재옥 의원 거수 )
예, 전재옥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박용성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김기두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송낙문 부의장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
더 이상 질의사항이 없으므로 전략사업단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전략사업단장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님들 의정협의를 위하여 잠시 정회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11시 5분까지 정회토록 하겠습니다.
저희 과에서는 민선 7기 전반기의 성과와 토대를 바탕으로 해서 내실 있는 군정에 무게를 두면서 내년도 업무를 추진코자 합니다.
이에 따라 2021년 내년도 신규업무는 포스트 코로나 대응을 위한 탄력적인 복무관리 체계 마련 등 11건을 구상하였습니다.
순서대로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53쪽입니다.
첫 번째 포스트 코로나에 대응하는 탄력적인 복무관리 체계를 마련하겠습니다.
코로나19의 장기화에 따른 사항으로 군정 전반에 감염병 대응력을 향상시키고 또 선택과 집중의 일하는 방식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하루 중 업무 효율이 가장 높은 오전 시간대를 집중 근무시간으로 설정해서 업무능률을 제고시키면서 또 비대면 근무환경 조성을 위한 유연근무제도 활성화해서 일과 가정이 양립하고 또 감염병 예방에도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조직을 만들어가겠습니다.
아울러서 자유로운 휴가사용 분위기 조성을 위해서 연가사용 권장제 운영도 추진하고 또 모성보호시간, 육아시간 등 가족 친화적인 휴가제도의 적극적인 사용도 권장해 나가겠습니다.
54쪽입니다.
두 번째는 농어촌지역의 초고속인터넷 기반 구축사업입니다.
한국형 디지털 뉴딜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초고속 인터넷 기반구축 사업인데요. 우리 군내 100세대 미만 행정리를 대상으로 추진되는 사업이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태안군 또 통신사업자 등 3자가 매칭 돼서 군내의 도서, 벽지산간 등 초고속 인터넷이 소외된 농어촌마을을 선정하여 추진할 예정입니다.
내년 8월까지 대상 마을 세부 구축지 선정 및 마을별 현황실사를 마치고요. 연말까지 구축을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구축이 완료되면 농어촌 취약계층의 디지털 접근성이 강화되고 또 지역의 곳곳에 인터넷 인프라가 구축되는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우리 군내 많은 마을이 사업대상지로 선정되도록 각별한 주의를 더 하겠습니다.
55쪽입니다.
세 번째 재난현장 등 실시간 영상중계 시스템의 구축사업입니다.
재난, 사건사고 등 현장상황 영상을 통해 실시간으로 보고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입니다.
올해 공모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는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구축사업과 연계해 추진되는 사업입니다.
관제센터에 영상중계서버를 구축해서 드론이라든지 스마트폰 영상을 수신함으로써 업무용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확인할 수 있는 운영체계입니다.
생생한 현장 상황 및 신속한 지휘체계가 구현될 것으로 기대가 되는데 현재 통합플랫폼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만큼 내년 3월쯤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가 됩니다.
56쪽입니다.
네 번째 마을리더 처우개선을 통한 군민화합 구심점 구축사업입니다.
이장 및 지도자 등 마을 리더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을 강화해서 자긍심을 고취하고 적극적인 군민화합과 봉사를 독려하고자 하는 사안입니다.
우선 통신요금을 그동안 지원되던 수당의 단계적 인상검토와 더불어서 건강관련 지원도 강화토록 하고 또 마을리더의 임기가 종료될 경우에 별도의 감사 자리를 마련해서 예우와 자긍심도 함께 고취시켜 나가겠습니다.
아울러서 지역정서에 맞는 리더로서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직무소양교육도 강화해서 갈등예방과 정치적 중립도 유도해 나가겠습니다.
관련해서 사업 추진을 위한 관련 조례 개정 및 예산 확보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57쪽입니다.
다섯 번째 젊은 조직문화 만들기 사항이 되겠습니다.
최근 베이비부머세대의 은퇴가 이어지면서 우리 군 평균연령도 많이 젊어지고 있고 또 그만큼 스마트한 조직문화에 대한 요구도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태안군 청년 기본조례에 의하면 만 18세에서 39세까지 청년으로 정의가 되고 있는데 우리군 공무원의 청년비율은 어느 덧 39%에 달하는 등 상당히 젊어지고 있습니다.
반면에 조직 분위기는 여전히 좀 정체되어 있고 업무 특성상 창의성도 다소 낮다는 평가가 있습니다.
관련해서 내년부터는 젊은 공직자가 다양한 업무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창의력을 요하는 업무에는 젊고 유능한 직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태공노와 공동으로 젊은 의견을 수용할 수 있는 새올 게시판도 운영해 보겠습니다.
아울러서 공직 내 만연해 온 회식강요라든지 불필요한 야근, 상명하달식의 업무지시 등도 점진적으로 개선토록 하겠습니다.
58쪽입니다.
여덟 번째 신규 온나라시스템 구축사업이 되겠습니다.
오는 2022년부터는 기존 온나라시스템이 중단이 되고요. 온나라2.0이 사용될 예정입니다.
관련해서 우리 군은 내년도에 신규 온나라시스템을 구축해서 행정서비스 제고에 차질 없도록 준비하겠습니다.
전체적으로 4억 5천만 원이 소요되며 행안부의 한국지역정보개발원에 위·수탁하여 시행이 될 예정입니다.
올해 충남도와 보령이 선제적으로 구축했는데요. 벤치마킹 등을 통해서 운영에 어려움이 없도록 내실 있게 추진을 하겠습니다.
내년 2월에 발주해서 연내 시스템이 구축되도록 대응하겠습니다.
59쪽입니다.
일곱 번째 완성도 있는 업무수행을 위한 사전검토제 운영을 추진하겠습니다.
정책수립 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한 시책인데요. 수립 초기단계부터 공직선거법 검토라든지 또 주민의견 수렴 등 숙의과정을 추진해서 시행착오를 최소화 하겠습니다.
작성대상은 부군수 이상 결재문서 중에 신규 사업 추진을 위한 기본계획이라든지 또 대규모 예산이 수반되고 파급효과가 큰 사항 그리고 다수의 군민이 이용하거나 이해관계인이 많은 사항을 선별해서 숙의과정에 필요한 별도의 체크리스트를 만들어서 사전에 객관성 있는 검토를 시행하고자 합니다.
시간적으로 다소의 부담은 있을 수 있지만 주요사업에 대한 시행착오를 예방할 수 있을 것이라 사료가 됩니다.
60쪽입니다.
여덟 번째 관내 공공부문 노동조합과의 교류 활성화 추진이 되겠습니다.
군내에는 8개 공공부문 노동조합이 있지만 그동안 기관간 교류는 다소 미미하였습니다.
노동조합 간 교류에 있어서 걱정하는 의견도 있을 수 있지만 조직문화의 발전을 전제로 운영되는 만큼 상호 발전을 도모하는 좋은 기회가 될 거라 판단이 됩니다.
우선 교류 활성화 차원에서 연간 2회 이상 기관 간 조합원 견학이라든지 체육행사, 봉사활동 등을 추진하고 또 군수님과의 간담회도 실시해서 각 공공기관의 업무고충에 대한 이해를 함께 하고 또 상호발전을 유도하는 노사문화를 유도해 나가겠습니다.
61쪽입니다.
아홉 번째 휴직 파견자를 대상으로 하는 군정 소식알림방 운영입니다.
그동안 휴직자나 파견자에 대해서는 공식적인 소통채널이 없었는데요. 그러다 보니까 군정에 대한 궁금증 등으로 소속감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다소나마 해소하기 위해서 내년부터는 소식알림방을 개설해서 군정의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후생복지시설 이용이라든지 단체보험 안내, 인사 및 군정소식, 애경사 또 새올 게시판 신규정보 등 제반사항을 공유해서 소속감은 증대시키고 소외감은 최소화 시키도록 하겠습니다.
62쪽입니다.
스마트 청사 안내시스템 구축사업입니다.
그동안 청사 안내에 다소의 불편이 있었는데요. IT를 접목한 안내시스템을 구축해서 청사구조 또 부서 추진업무 및 조직도 등을 기초로 방문에 따른 불편을 최소화시키겠습니다.
부서 위치와 직원현황 그리고 업무 등을 영상모니터로 제공하는 방식이며 청사로비와 각 부서 입구에 모니터를 설치해서 부서 안내 및 담당자 색인 등에 어려움이 없도록 하고자 합니다.
내년 3월까지 계획 수립을 마치고 바로 발주해서 5월부터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63쪽 스마트 마을방송 시스템의 구축사업입니다.
현재 14,000여 가구에 세대단말기가 보급되어서 각종 정보를 전달하고 있습니다만 태안읍과 안면읍 등 읍내 권역은 세대수가 밀집되어 있고 또 전출입시 이장 확인도 어려운 실정이어서 세대단말기의 적극적인 공급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에 세대단말기 미보급 지역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하여 개인휴대폰을 활용해서 마을방송을 청취할 수 있는 스마트 마을방송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이장이 발송대상을 확정하고 또 개인별 동의를 받은 후에 휴대폰을 통해서 마을방송을 청취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이어서 세대단말기 보급보다 효과적일 수 있을 것이라 사료가 됩니다.
3억 원의 예산이 소요되지만 세대단말기 보급보다 적은 예산으로 추진이 가능하고요. 실효성도 높을 것으로 예측이 됩니다.
2월까지 기본계획을 추진해서 9월 구축을 목표로 추진하겠습니다.
64쪽입니다.
계속해서 내년도 보완발전업무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완발전업무도 모두 11건인데요. 핵심 위주로만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65쪽입니다.
먼저 언택트 시대 도래에 따른 디지털교육 강화인데요. 코로나19로 비대면 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서 유튜브를 통한 동영상교육 등 비대면 교육을 활성화하고 또 전자상거래나 SNS 등 디지털과정을 개설해서 다양한 계층에 교육을 확대토록 하겠습니다.
66쪽입니다.
두 번째 군민중심의 생활119 운영사항인데요. 생활 속 불편사항에 대한 신속한 처리를 전제로 노력하고는 있습니다만 민원에 비해서 예산이 다소 부족한 실정입니다.
충분한 예산 확보와 더불어서 민원관찰제에 대해서도 실질적인 운영이 되도록 보완해 나가겠습니다.
세 번째는 내실 있는 읍면 연두방문 추진입니다.
내년도에는 주민들의 참석율을 제고하기 위해서 8개 읍면을 권역화해서 새해농업인실용교육과 겹치지 않도록 교차 추진하고요. 군민과의 대화의 시간도 자연스럽게 지역 현안사업이 토론될 수 있도록 유도를 하겠습니다.
67쪽입니다.
체계적인 기록물 관리를 위한 단위과제 정비는 기록물 보존에 문제가 없도록 체계적인 기준을 마련하면서 개선해 나가도록 하고요. 다섯 번째 사람 중심의 공감인사 제도 강화는 일방향이 아닌 양방향 소통하는 인사를 지향해서 상호 존중되는 인사공감대를 형성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68쪽입니다.
여섯 번째 공무직 채용 절차 개선 운영사항이 되겠습니다.
현재 222명의 공무직이 같이 근무하고 있는데요. 채용에 따른 이견들이 좀 많았습니다.
내년부터는 공무직 채용에 있어서도 필기시험을 의무화해서 최소한의 소양과 국가관 검증을 도모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일곱 번째 주민자치 실현을 위한 주민자치학교 운영입니다.
주민 문제를 주민 스스로 해결하는 주민자치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그동안 연 1회의 주민자치 교육으로는 전문성 강화에 효과가 좀 미미했습니다.
내년도에는 분기별 강화 추진은 물론 이수증 수여 등을 통해서 자긍심과 관심도를 함께 제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여덟 번째 행정 네트워크 자원 통합관리 시스템 구축입니다.
행정망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한 관리시스템이 부족했었는데요. 장애나 가동 상태 등을 모니터할 수 있도록 해서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안정적인 운영을 도모토록 하겠습니다.
아홉 번째 보건진료소의 행정망 전환사업 추진입니다.
그동안 보건진료소의 행정망 접속이 불편했었는데요. 내년도에는 16개 보건진료소에 대한 행정망 전환을 추진해서 끊김 현상이라든지 접속지연사례 등이 없도록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70쪽입니다.
개인정보보호 관리 체계 강화입니다.
정보보호 관리 수준을 강화해서 침해 사고를 방지 또는 예방하는데 역점을 두고 개인정보 보호 의무교육도 연 1회에서 2회로 확대함은 물론 또 모의해킹훈련도 강화하는 등 정보 보호의 역량제고 및 정보유출 방지에 내실을 더 하겠습니다.
71쪽입니다.
끝으로 아날로그 마을무선방송 시스템 개선사항입니다.
아파트 마을을 제외한 182개 마을에 대해 방송시스템이 구축은 되었습니다만 디지털 방식이 보급되기 전 초창기에 설치된 38개 마을은 아날로그 방식이어서 개선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전체적으로 38개 모두 개선하려면 11억 정도의 많은 예산이 소요되는 관계로 연차사업으로 추진을 하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행정지원과 내년도 업무구상을 보고 드렸는데요. 신규 및 보완·발전사업에 대한 예산 규모가 22억 원에 달하고 있어서 예산 확보가 관건입니다만 국도비 및 자체사업 예산 확보에 최선을 다하고자 하오니 의회 차원의 각별한 관심을 당부 드리겠습니다.
이상 행정지원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원님들 행정지원과 보고 사항에 대하여 질의사항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김기두 의원 거수 )
김기두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김영인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전재옥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송낙문 부의장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박용성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
더 이상 질의사항이 없으므로 행정지원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행정지원과장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신속민원처리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75쪽 업무여건과 추진방향은 유인물로 갈음 보고 드리고 76쪽 신규업무입니다.
저희들은 청소년 건축문화 탐방 추진 등 6건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우선 77쪽 청소년 건축문화 탐방 추진입니다.
우선 태안건축문화상 수상 건축물 탐방을 통해서 건축문화 이해 및 청소년 진로설계에 도움을 주고자 관내 중고생들을 대상으로 태안건축문화상 수상 건축물 탐방을 추진을 하겠습니다.
우선 2월에 교육청과 협의를 해서 추진계획을 수립을 하고 5월 중 희망 청소년을 모집을 해서 내년도에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눠서 운영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78쪽입니다.
찾아가는 건축 상담실 운영입니다.
우선 건축허가와 신고가 필요한 민원인을 위해서 읍면을 찾아가는 상담실을 운영을 하겠습니다.
8개 읍면을 분기별로 방문해서 건축과 농지, 산지개발행위 관련해서 종합상담을 실시하고 가설건축물 축조 또는 건축물대장 표시 변경 등 민원사항을 접수토록 하겠습니다.
79쪽 임대차계약 신고 기간만료 사전예고제 운영입니다.
우선 등록임대사업자에 대한 임대기간 만료 사전예고제를 실시를 해서 미신고로 인한 불이익을 사전에 예방하고자 우선 군내 등록된 1,889건 242명에 대해서 우선 임대차 계약신고기간 만료 3개월 전에 사전 안내 제도를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80쪽 우선 빈집정보 공개 시스템 운영입니다.
빈집정보 제공 시스템 운영으로 활용 가능한 빈집 정보를 귀농인 등 실수요자에게 제공하자 하는 것으로 기 조사된 303동을 빈집정보 사이트에 등록을 하고 또 분기별로 빈집정보를 추가 또는 변동사항을 확인해서 자료를 보완, 빈집을 활용한 귀농인 정착 유도 등 인구 유입의 발판을 마련토록 하겠습니다.
81쪽 만리포 토지구획정리구역 건축물대장 정리입니다.
우선 만리포 토지구획정리사업은 완료가 됐지만 건축물대장이 정리가 되지 않아서 직권으로 정정을 하고자 합니다.
우선 건축물대장에 블록이나 로트로 남아있는 건축물과 또 대지 면적이 불일치하는 경우 또 직권으로 표시 정정할 계획입니다.
그래서 3월 중 계획을 수립하고 관련부서와 협의를 거쳐서 9월 중 마무리를 짓고 소유자에게 통보토록 하겠습니다.
82쪽 수요자 맞춤형 주거복지서비스 지원입니다.
우선 취약계층 주거환경에 대한 기초자료가 부족해서 지원대상자 선정 시 꼭 필요하고 적정한 대상자 선정에 좀 어려움이 있어서 내년도에는 주택현황일제조사를 통해서 맞춤형 주거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우선 차상위 1,088가구를 대상으로 해서 주택현황과 노후도 또 수리 필요사항 등 일제조사를 통해서 슬레이트 철거라든지 주택개량 사업 등 지원 사업에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83쪽 보완·발전업무 8개 중 변경되는 주요 사항만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84쪽 첫 번째로 공동주택 지원 사업입니다.
이 사항은 우선 지원 주기를 3년에서 2년으로 단축해서 운영을 하고 또 개정된 부분에 대해서 단지에 적극적으로 알리고 홍보를 해서 사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농어촌 주거환경 개선 사업입니다.
이 부분은 의원님들이 여러 차례 지적을 해주셨는데 이건 빈집정비 사업을 하면서 우선 자담으로 인한 사업 포기자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장비대라든가 선별비 등을 추가하는 방법을 찾도록 하겠습니다.
네 번째 신혼부부 주택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입니다.
이 부분도 우선 맞벌이부부 증가에 따른 소득 향상과 전국평균 전세가 증가 등을 고려해서 우선 신혼부부 선정 합산액을 좀 인상을 하고 지원금액도 90만 원까지 증액하는 방안을 검토토록 하겠습니다.
이하는 일상적인 업무로 서면으로 갈음 드리고 이상으로 구상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원님들 신속민원처리과 보고사항에 대하여 질의사항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박용성 의원 거수 )
예, 박용성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전재옥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송낙문 부의장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
더 이상 질의사항이 없으므로 신속민원처리과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신속민원처리과장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님들 중식과 의사운영 협의를 위하여 정회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14시까지 정회토록 하겠습니다.
오전에 이어 민원봉사과에 대한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민원봉사과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91쪽 2021년 업무여건과 추진방향은 서면으로 갈음 보고 드리겠습니다.
92쪽 2021년 신규 업무는 9건입니다.
93쪽 공정하고 편안한 수요자 중심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추진하는 사항으로 첫 번째 민원창구 지능형 순번대기 시스템 설치 운영입니다.
민원인의 대기 순서로 인한 이나 불편해소 및 코로나19로 민원인간 안전거리를 확보하고자 민원창구에 지능형 순번발행기와 순번표시기를 설치하여 신속한 민원서비스 제공과 민원 만족도를 향상시키겠습니다.
두 번째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한 안심비상벨 설치입니다.
민원 공무원에 대한 폭언, 폭행에 대비하여 군, 읍면 민원실에 경찰서와 양방향 통화가 가능한 비상벨을 설치하여 비상상황 발생 시 경찰관의 긴급 출동체계를 만들어 방문민원인과 공무원의 안전을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94쪽 세 번째 사회적 약자를 위한 무료 여권 배달 서비스 추진입니다.
여권신청 후 군청 재방문이 어려운 장애인, 임산부에게 담당공무원이 직접 방문, 배달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여권발급 신청 시 신청서에 수령지와 연락처를 기재, 신청하면 발급 시 사전안내 및 지정장소에 저희 직원이 직접 방문 전달함으로써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나눔 행정 실천과 코로나19 시대에 부응하는 민원편의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95쪽 형질변경 준공 토지 지목변경 정리 추진입니다.
토지 형질변경 준공 및 건축물 사용 승인되었으나 지목 변경이 안된 토지를 일괄 발굴하여 공적 장부를 일원화하는 사항으로 2015년 이전 형질변경 준공된 토지 총 1,493필지에 대하여 현지조사 실시 후 토지소유자에게 지목변경 신청토록 안내문을 발송하고 신청 토지는 공부 정리와 등기 촉탁까지 완료하여 군민의 효율적인 재산관리와 공시지가 업무 등 정확성을 높이겠습니다.
96쪽 구 토지대장 한글화 사업입니다.
한자로 표기된 부책대장의 내용 파악이 어렵다는 민원과 한자에 익숙하지 않은 담당자의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구 토지대장의 토지소유자 정보 등을 한글화하는 사업으로 주요 사업내용은 내년부터 총 641권을 3개년에 걸쳐 추진하며 내년에는 태안, 고남, 이원지역으로 계약은 3월까지, 한글변환 및 암호화작업은 10월까지, 지정문서 통합관리시스템에 등록은 12월까지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97쪽 지적재조사 완료 증명서 작성 제공입니다.
토지소유자가 지적재조사 사업 완료 후 사업의 효과 및 우수성을 공감하고 체감할 수 있도록 추진하는 사항으로 금년도 사업지구인 승언1지구와 포지지구에 대하여 토지현황조사서 등 측량기록사업결과물이 추가된 총 8종이 수록된 지적재조사 완료증명서를 사업완료 후 토지소유자에게 작성, 제공함으로써 재산권 보호에 기여하고 사업의 효과를 극대화하겠습니다.
98쪽 부동산소유권 이전등기 특별조치법 시행입니다.
미등기 토지나 실제 권리관계가 일치하지 않는 부동산을 간편한 절차에 따라 등기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사항으로 기간은 금년 8월 5일부터 2년간 한시적으로 시행하며 적용대상은 토지 및 건물로 1995년 6월 30일 이전에 매매, 증여, 교환 등으로 양도된 부동산, 상속받은 부동산, 미등기 부동산입니다.
확인서 발급절차는 읍면장이 위촉한 자격보증인 법무사 1인 포함 5인 이상의 보증서를 첨부하여 신청하면 군에서는 현장조사 실시, 2개월 간 공고 후 이의신청이 없는 경우 즉시 확인서를 발급하면 신청인이 등기신청하시면 됩니다.
99쪽 시계열 정사영상 구축사업입니다.
국토의 변화모습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과거 낱장의 아날로그 항공사진을 연도별로 비교하여 볼 수 있는 디지털 영상지도를 제작하는 사항입니다.
1947년부터 2007년까지 촬영된 아날로그 항공사진 2,817매를 용역 수행사에게 제작 의뢰하고 연말까지 제작 완료하여 다양한 공간정보데이터화와의 통합을 통해 각종 행정업무에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100쪽 초등학교 어린이보호구역 내 도로명주소 홍보판 설치입니다.
어린이보호구역 내에서 운전자와 보행자의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미래세대의 도로명주소 인지도를 높이고자 관내 초등학교 18개소 어린이보호구역 내에 도로명주소 홍보판을 설치하는 사업입니다.
내년 1월에 설치대상지 현지조사 및 시설물 관리부서와 협의하고 3월까지 설치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101쪽 개별공시지가 결정통지문을 활용한 군정홍보입니다.
태안군에 토지를 소유하고 있는 토지 소유자 또는 이해관계인에게 내년 1월 1일 기준 개별공시지가 결정통지문 뒷면에 우리 군 시책 및 각종 축제정보 등을 기재하여 군정을 널리 홍보하고자 총 5만 통을 제작하고 우편 발송토록 하겠습니다.
102쪽 부동산 거래 관련 정보안내문 제작 및 배부입니다.
부동산 거래 시 거래 당사자들의 신고의무 및 등기관련 정보 부족으로 과태료 부과되는 사례가 있어 이를 사전에 방지하고자 부동산 거래정보 안내문을 제작하여 군, 읍면 민원실에 비치하고 관내 공인중개사협회 등에 배부하여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103쪽 보완·발전업무는 6건 중 세 가지만 보고 드리겠습니다.
104쪽 두 번째 무인민원발급기 신규 설치 및 교체입니다.
이른 시간 어선 출항 및 유람선 관광객의 편의를 도모코자 서산수협 안흥지점은 신규 설치하고 사용빈도가 많아 기기결함이 잦은 태안읍과 안면읍은 교체토록 하겠습니다.
105쪽 세 번째 평천1지구 지적재조사사업 추진입니다.
토지의 실제현황과 불일치하는 등록사항을 바로잡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태안읍 평천1지구에 대하여 2년간 추진하고자 합니다.
내년 2월에 충남도에 지적재조사 사업지구 지정 신청하고 측량조사 등 대행사를 선정한 후 1필지 조사 측량 등 후속절차를 이행하여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네 번째 지적재조사 완료지역 토지형 정보 시스템 DB일괄정비 구축입니다.
새로 등록된 지적을 기준으로 용도지역, 지구 등 신속한 정비가 필요하여 DB구축을 일괄 정비하는 사업입니다.
금년도에 태안읍 상옥지구를 처음 시행하여 그동안 3개월 이상 소요되던 기간을 3주 이내로 기간 단축하여 많은 호응을 얻고 있는 시책으로 내년에는 승언1지구와 포지지구에 대하여 지적재조사 경계결정 단계에 맞춰 용역 착수하고 7월까지 일괄 고시와 토지이용정보시스템에 등재 완료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민원봉사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원님들 민원봉사과 보고사항에 대하여 질의사항 있으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김기두 의원 거수 )
김기두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
더 이상 질의사항이 없으므로 민원봉사과 보고는 종료토록 하겠습니다.
민원봉사과장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복지증진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11쪽 2021년 업무여건과 추진방향은 서면 자료로 대신하고 112쪽 2021년 신규 업무입니다.
우리 과에서는 홈 푸드 바우처 신설 등 신규시책 6건을 구상하였습니다.
순서대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113쪽 첫 번째 홈 푸드 바우처 사업을 신설 운영코자 합니다.
최근 고령노인, 조손가정 등 결식이 우려되는 취약계층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에 따라 이러한 급식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밑반찬 지원사업을 추진코자 합니다.
이 사업은 가정여건 상 장보기와 음식 조리가 어려운 급식취약계층에게 주2회 밑반찬을 만들어 배달하는 서비스사업입니다.
자활센터 홈푸드 사업단이라든가 안면도 노인복지관 등 지역 내 비영리사업단을 활용하여 서비스 이용자의 연령과 치아상태 그리고 위장장애 등 대상자 여건과 취향을 고려한 맞춤형 식단을 제공하여 양질의 영양공급을 도모하고 특히 정기적인 배달 방문을 통해 이용자의 정서적인 안정을 돕고 또한 안부를 물으면서 위기가구 발굴을 도모하겠습니다.
바우처 신설사업은 충청남도와 협의를 했는데 최근 승인이 났다는 말씀을 드리고 내년도에 우선 50가구를 시범실시 후 사업 효과성을 검증하여 확대방안을 검토하겠습니다.
다음 114쪽 두 번째 자활 희망디자인 사업 추진입니다.
먼저 태안지역 자활센터 이전계획을 수립하겠습니다.
지난 5월 실시한 태안군의회 주요사업장 현지답사와 관련된 사업입니다.
의원님들께서 살펴보신 바와 같이 현재 임대 사용하고 있는 자활센터는 2003년도에 건축되어 매우 노후되고 협소한 실정입니다.
내년도에 건물신축 또는 임대 등 다양한 이전방안을 강구하겠습니다.
다음은 탈수급을 한 자활참여자에게 자활성공수당을 지원하겠습니다.
이 사업도 지난 7월에 실시한 271회 임시회에서 거론된 사업입니다.
자활근로자가 탈수급 했다가 다시 돌아오는 일이 없도록 자활기금을 활용하여 취·창업을 유지하고 있는 사람에게 20만 원에서 100만 원까지 자활성공수당을 지급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115쪽 보훈 예우문화 조성입니다.
국가를 위해 희생하고 공헌한 국가 유공자에 대한 사회적 예우문화를 확산시키고 보훈대상자에게 사기진작과 자긍심을 고취시키고자 합니다.
먼저 보훈가족에게 명절 위로금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만 65세 이상 국가보훈대상자에게 설과 추석명절 때 각 5만 원씩을 지원하여 국가유공자의 사기를 북돋아주겠습니다.
또한 내년도에 국가유공자 2명이 100세가 되십니다.
이 분들에게 100만 원의 생일축하금을 지급하여 자긍심을 고취시키겠습니다.
아울러 한국전쟁 참전유공자를 대상으로 생생한 전쟁경험담 등 회고 영상물을 제작하여 학생 교육 자료와 보훈행사 자료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16쪽 네 번째 포스트코로나에 대비하여 비대면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복지수호천사 카카오 톡 채널을 개설 운영코자 합니다.
이 사업은 갑작스런 위기에 처한 어려운 이웃을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나 쉽고 편리하게 제보할 수 있고 또는 상담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우리 주변에 어려운 이웃이 있으면 휴대폰 카카오 톡 플러스 친구를 통하여 어려운 이웃의 인적사항이나 위기상황 등을 제보할 수 있고 또 익명성이 보장된 상태에서 1대 1 복지 상담과 신속한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울러 이 시스템을 통하여 군 복지사업을 홍보하고 단체홍보문자도 발송하여 비대면 상황에서도 주변 이웃을 보살피는 촘촘한 복지안전망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117쪽 다섯 번째 사물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장애인 전용 스마트 주차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최근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 부족과 또 정부에서 생활 불편신고앱을 개발하여 보급한 이후 장애인전용주차구역에서의 주차위반 신고 건수가 매년 급증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불만민원도 다수 발생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에 따라 효율적인 장애인 주차관리를 위해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스마트주차장을 운영하고자 합니다.
이 사업은 사물인터넷 기술에 기반한 무인단속시스템으로 장애인 주차표지를 발급받지 않은 차량이 장애인 전용주차 구역에 진입하면 주차구역 내 인식기가 차량번호를 인식하고 경고방송과 함께 붉은 색 경광등이 작동하여 운전자에게 불법주차행위임을 몇 차례 경고하게 됩니다.
그럼에도 일정 시간이 지나도 주차할 경우 과태료를 자동 부과하는 무인단속시스템입니다.
우선 군비 3억 원을 확보하여 사업 추진을 하면서 내년 2월에 시행하는 행안부 지역사회혁신 활성화 공모사업에 응모하여 국비를 확보하는 등 투 트랙 사업으로 추진해보겠습니다.
118쪽 여섯 번째 이웃과 함께 하는 행복한 태안 만들기 사업 추진입니다.
먼저 찾아가는 마을 봉사의 날을 운영하겠습니다.
이 사업은 자원봉사자들이 마을을 찾아가 마을 주민들에게 실생활에 꼭 필요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비교적 복지소외지역을 찾아가 급식봉사와 같이 이·미용, 세탁 등의 재능봉사 그리고 농기계나 가전제품 수리 그리고 인기가 높은 칼갈이와 보행 보조기 수리 등 수리봉사 그리고 기초건강검진과 심리 상담을 하는 의료봉사 등 군에서 가용이 가능한 자원봉사 자산을 총집결하여 군민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사랑을 나누는 이웃돌봄 봉사활동을 운영하겠습니다.
최근 고령화와 함께 개인주의가 만연되어 마을이웃간의 단절사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마을 내 독거노인 중 소외된 주민을 마을사람들이 스스로 보살피고 돌보는 봉사활동을 유도하여 건전한 마을 공동체를 육성하고자 합니다.
우선 읍면별 한 개 마을씩 선정하여 시범운영하고 사업 검증 후 확대 시행방안을 검토하겠습니다.
다음은 119쪽 2021년도 보완발전업무입니다.
총 8가지가 있습니다만 매년 반복되는 일반 업무는 보고를 생략하고 역점업무 두 가지만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120쪽 첫 번째 역점사업 장애인힐링센터 건립 사업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충청남도에서 안면읍 두애기체육공원에 장애인 가족복합휴양시설을 건립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충청남도에서 국비 확보를 위해 올 초에 중앙부처에 보조금을 신청했는데 지난 7월 중앙보조금심사위원회에서 통과했지만 기재부에서는 충청남도 설치 당위성이 미흡하다며 힐링센터는 국가 주도로 건립해야 한다고 조건부승인을 하였습니다.
이에 보건복지부는 현재 전국 대상으로 공모 준비를 하고 있고 충청남도에서는 이 공모사업에 적극 응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우리 군에서는 충청남도가 선정될 수 있도록 충청남도와 적극적인 공조와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두 번째 전국자원봉사자연수원 유치 추진입니다.
당초 이 사업은 우리 군 주도로 추진했지만 전국단위 연수원을 우리 군 자체로 건립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건립하도록 추진방향을 수정했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현재 진행상황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연수원 건립 근거 마련을 위해 지난 6월 자원봉사활동기본법 일부개정 법률안이 국회에 상정되었고 지난 9월 국회행정안전위원회에 상정되어 상임위원회의 처리를 앞두고 있는 상태입니다.
우리 군에서는 내년 초에 국회정책토론회를 추진하여 우리 지역에 연수원이 건립해야 한다는 당위성과 논리를 개발해 선제 대응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사업 예정지 토지도 사전 확보 등 연수원 유치에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다음 121쪽부터 123쪽까지는 매년 반복되는 업무로 서면 자료로 대신하고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원님들 복지증진과 보고 사항에 대하여 질의사항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박용성 의원 거수 )
예, 박용성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전재옥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김영인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
더 이상 질의사항이 없으므로 복지증진과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복지증진과장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가족정책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 할 사항은 127쪽 업무여건과 추진방향은 유인물로 갈음 보고 드리고 128쪽 신규업무 6건과 134쪽 보완발전업무 15건에 대해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29쪽 신규업무 첫 번째 3대가 함께 하는 가족사랑 효 콘테스트입니다.
효 문화 확산 및 건강하고 행복한 가족문화 조성을 위해 가족의 다양성과 포용을 이루는 3대가 함께 하는 행복한 가족사진 콘테스트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4, 5월 가정의 날을 기념하여 추진할 계획이며 우수작 선정 가족에 대해서는 스튜디오 가족사진 촬영기회 제공과 응모작에 대해서는 인화 후 액자에 담아 배부하고 군내 다양한 행사와 연계한 사진 전시로 일상생활 속 효 실천 분위기를 조성코자 합니다.
130쪽 두 번째 다문화가족 생애주기별 맞춤서비스 확대 지원입니다.
결혼 이민자, 귀화자의 초기적응지원 중심 운영에서 중장기 정착 결혼이민자의 서비스 욕구를 반영한 서비스 발굴 및 확대로 맞춤형 가족지원서비스를 강화하겠습니다.
2020년 9월부터 12월까지 초기 입국자 및 다문화가족을 대상으로 욕구도 조사 후 2021년 1, 2월 생애주기별 프로그램을 계획 수립하고 3월부터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안정적인 정착을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131쪽 세 번째 안전하고 쾌적한 경로당 여가환경 조성입니다.
경로당에 설치된 에어컨 청소 및 소독 점검을 실시하여 어르신들의 호흡기질환 예방과 쾌적한 노인 여가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관내 233개소 경로당에 대해 1, 2월 실태조사 후 5, 6월 청소 및 소독 등 점검을 거쳐 폭염 대비 경로당 운영 시 쾌적한 환경에서 가동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32쪽 네 번째 내 고장 알기 청소년 특성화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입니다.
관내 청소년 및 군민을 대상으로 우리 고장 문화재인 안흥진성을 소개 홍보하는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여 태안군민의 자긍심 및 긍지를 함양토록 하겠습니다.
1, 2월 프로그램 계획 수립 후 3, 4월 관내 청소년 및 학교 등 기관 홍보 신청을 받아 4월부터 10월까지 본격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133쪽 다섯 번째 태안군 공설영묘전 방송시설 구축입니다.
공설영묘전 내방 참배객 공지사항 및 시설이용 준수사항 등의 안내를 위해 영묘전 내부 방송시설을 구축토록 하겠습니다.
1, 2월 방송시설 구축을 통해 설 명절 방송 장비를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여섯 번째 영묘전 무연고자 봉안기간 종료 유골처리입니다.
봉안기간이 종료된 무연고자 유골 276구에 대하여 당암리 공동묘지 내 자연장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3월 무연고자 처리 공고 후 봉안기간 종료 후 유골 뿌림을 실시하겠습니다.
다음은 135쪽 2021년 보완발전업무 첫 번째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노인돌봄서비스 강화입니다.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건강, 안전 알림서비스 장비 설치 일환으로 노후 독거노인 응급안전 기기를 점진적으로 교체하겠습니다.
아울러 생활관리사와 복지관의 일상적 협업으로 안전알림서비스장비에 생활환경 데이터 등 감지정보 점검을 통하여 취약 독거노인의 안전 확인과 고독사 예방 등 안전한 돌봄 체계를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성·가정폭력 예방을 위한 비대면 상담실 활성화입니다.
장기간 지속되는 코로나19의 대응으로 성폭력, 가정폭력과 관련 비대면 상담실을 활성화하겠습니다.
각급 학교, 군부대, 공공기관 등에 태안군 성인권상담센터 카카오 톡 친구 추가, 공문 발송, 포스터, 현수막 게시 등을 활용 홍보하여 전문 상담원의 상담지원 및 제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136쪽 세 번째 노인복지를 위한 어르신 돌봄센터 신축입니다.
태안읍 평천리 보건의료원 옆에 50억 원의 사업비로 연면적 1,800㎡에 지상 3층 규모로 2022년까지 3년간 신축하는 사업입니다.
내년 10월에 건립공사를 착공하여 22년 하반기 준공과 운영으로 보건의료원 의료서비스와 어르신건강센터 프로그램 연계를 통한 이용자 중심의 전문적인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여 어르신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행복한 공간으로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137쪽 네 번째 비대면 청소년 프로그램 확대 운영입니다.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도래에 따른 비대면 서비스 수요 증가로 관내 청소년 및 군민을 대상 800만 원의 예산으로 온라인 프로그램 제공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새로운 프로그램 참여활동을 창조하고 지역, 공간 제한 없는 온라인 비대면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하여 고정 컨텐츠를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138쪽 다섯 번째 다함께 돌봄사업 확대 운영입니다.
지역 사회 중심의 자발적이고 주도적인 아동 돌봄 공동체 기반 조성을 위해 아동 돌봄 취약지역에 돌봄센터 설치로 초등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고자 합니다.
내년 1월 다함께 돌봄센터 개설을 목표로 남면 달산2리 마을회관에 7,500만 원의 사업비로 시설 리모델링, 종사자 채용 등 운영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21년 설치 신청서를 제출한 다함께 돌봄센터 2호점을 태안읍 남문리 진흥아파트 마을회관에 설치하고 이용자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과 돌봄 공동체 기반 확충을 위한 마을주민 교육도 병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여섯 번째 아동학대 예방 공공화 사업 추진입니다.
정부 포용국가 정책 일환으로 아동학대 대응체계 변화에 대비한 아동학대 예방 공공화 사업 추진입니다.
그동안 아동학대 전담 공무원 2명과 아동보호 전담요원 1명을 배치하여 아동학대 조사 및 상담업무를 추진하고 있으며 앞으로 전담 공무원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및 보상제공과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공직자 및 군민 교육, 캠페인을 전개하도록 하겠습니다.
139쪽 일곱 번째 공설 영묘전 봉안당 확충입니다.
국가 정책인 화장문화 정착에 따른 장례문화 변화로 영묘전 봉안수요 급증과 시설 노후화에 따른 현대화된 봉안시설 확충이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영묘전이 만장되기 전 22년 8월까지 67억 원의 예산으로 유연 2만기, 무연 1만기를 안치할 수 있는 봉안당 시설 확충으로 군민들에게 선진 장사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140쪽 여덟 번째 육아·보육·돌봄의 중심 육아지원거점센터 운영입니다.
저출생 극복을 위한 육아지원거점센터 운영으로 “아이 키우기 좋은 태안” 환경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2021년 상반기까지 45억 원의 예산으로 태안읍 동문리 문화예술타운 내에 조성되는 사업으로 금년 8월에 공사 착공하여 21년 6월에 개관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아홉 번째 안전하고 활기찬 노인 일자리 사업 추진입니다.
65세 이상 기초연금 수급 어르신의 사회참여기회 제공 및 소득 창출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노인 일자리사업은 현재 5개 수행기관 32개 사업장에서 3,433명이 참여하고 있으나 고령층 참여자의 증가로 사업추진 시 사고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사업장 선정 시 주변 위험요소 사전 확인과 현지출장을 통한 각 사업장별 현장 맞춤교육 실시로 안전사고 예방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141쪽 열 번째 공감과 소통으로 실천하는 경로효친문화 조성입니다.
경로효친사상을 앙양하고 효행실천문화 장려를 위해 3대 이상 함께 사는 가정에 연 1회 30만 원을 지원하고 있으며 효행우수자 표창 및 100세 이상 가구에 문패 달아주기 등 지원방안을 추가 발굴합니다.
아울러 경로행사 추진 시 공모를 통한 읍면별 수행단체 선정과 행사 전 음식 준비의 중요성 강조 및 지도 감독을 철저히 하여 경로행사 음식에 불만사항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열한 번째 즐거운 노후를 위한 어르신여가생활 지원입니다.
노인복지관에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 등 내실 있는 운영을 통한 즐거운 어르신여가 생활 지원입니다.
코로나19로 감염 확산 차단과 예방을 위해 장기간 휴관으로 복지관 이용 어르신 피로도 및 스트레스가 증가하였습니다.
내년에는 비대면 프로그램 보강 및 이용자 선호도를 반영한 내실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142쪽 열두 번째 아이가 건강하고 행복한 보육환경 조성입니다.
아이가 행복하고 부모가 믿고 맡길 수 있는 보육환경 조성을 위한 급식위생, 안전방역 관리점검, 평가인증제 등 실시로 보육 품질을 제고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부모참여 중심 열린 어린이집을 6개소에서 8개소로 확대 지정하고 부모와 전문가로 구성된 점검반을 구성하여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열세 번째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활성화입니다.
코로나 이후에 대응하여 통합서비스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프로그램 다변화입니다.
그동안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우려로 센터 운영이 제한되고 다문화, 비다문화가족 대상 통합 프로그램의 다양성이 부족하여 앞으로 상호 문화이해교육 확대를 통한 인식개선과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143쪽 열네 번째 태안군 청소년참여기구 활성화입니다.
우리 군 정책에 수립과 시행 과정에서 청소년의 의견을 수렴하고 참여 촉진을 위한 청소년 참여기구를 활성화하고자 합니다.
청소년의 시각으로 군정시책에 의견을 제시하고 지역 현안 문제점을 발견 개선하여 발상의 전환으로 우리 군만의 특별한 시책 개발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144쪽 열다섯 번째 법산리 공동묘지 정비입니다.
공동묘지 정비를 통한 국토의 효율적 이용 도모 및 주민생활 정주환경 개선입니다.
22년 상반기까지 소원면 법산리 산 58번지 외 1필지를 6억 4,200만 원의 예산으로 무연분묘 612기, 유연분묘 46기를 개장 및 보상하여 국토의 묘지화 방지 및 효율적 이용을 도모하여 정주환경을 개선하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가족정책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원님들 가족정책과 보고사항에 대하여 질의사항 있으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김영인 의원 거수 )
김영인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박용성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재옥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 가지 더 질문을 드리면 135쪽에 보완발전업무로 두 번째 성·가정폭력 예방을 위한 비대면 상담실을 활성화하시겠다고 하셨어요. 그런데 카카오 톡 친구 추가 실적을 보면 15명밖에 안됩니다.
이거 같은 경우는 다른 거랑 달라서 어떤 성폭력이나 가정폭력에 대한 걸 상담을 하기 위한 거예요. 그러니까 본인이 직접적으로 대상이 된 사람들이 상담을 하는 건데 사실은 카카오 톡에는 할 수가 없지요. 그러니까 이런 비대면 상담실을 활성화 하실려면 오히려 전화도 비대면 아닙니까? 그렇지요?
예, 김종욱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
더 이상 질의사항이 없으므로 가족정책과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가족정책과장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오늘 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하기 전에 공지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제273회 태안군의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는 10월 20일 오전 10시에 개의됩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